대표 인사말 > (사)한국전통음악치유협회

 
서울아리랑보존회
(사)한국전통음악치유협회
협회소개

대표 인사말

전통음악 치유를 위해 노력하는
(사)한국전통음악치유협회입니다.

전통음악 치유는 전통음악을 매개로 사용하여 자신의 치유능력을 사용하도록 도와주어 면역력과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켜 건강을 지키고 질병을 예방사는 일종의 문화컨텐츠로 전통예술과 의·과학이 만난 융합의 학문입니다.

즉 우리의 전통음악인 가곡·시·시조·민요·판소리·가요 등을 신명나게 듣고 부르고 연주하며 즐기는 중에 감정을 조절하고 기의 흐름을 유도하여 우리 인체와 정신건강을 향상시켜 삶의 질과 품격을 높이며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말과 전통소리는 음양과 오행을 근간으로 하는 자연과의 조화이고 우주의 질서이며 소우주라고 하는 우리 인체와는 궁합이 아주 잘 맞게 설계된 과학이며 철학입니다. 이런 훌륭한 우리의 전통문화와 건강을 접목시켜 즐거움과 건강 그리고 멋까지도 함께 추구하는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쉽고 재미있는 노래와 몸짓으로 내손을 약손삼아 나의 건강을 지켜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전통음악치유의 방법이며 목적은 예방입니다. 몸이 건강하지 못한 것을 개인의 고통이고 가정의 불행이며 국가적으로도 엄청난 재앙입니다. 건강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의 홀로서기를 위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제대로 알고 아프기 전에 개인과 국가가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21세기는 문화가 경제보다 우선시 되는 시대입니다. 물질이 아무리 좋아도 문화와 문명을 뛰어 넘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화는 무형의 동력이기에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됩니다. 사람을 행복하게 하고, 건강하게 하며, 심신의 안정을 향상시켜서 상실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게 하고 생활의 활력을 주는 영혼의 습지이며, 마음의 보약인 것입니다. 우리의 전통 소리와 인체의 생리학·병리학·해부학이나 심리학 그리고 동양의학인 경락의 원리 등을 접목시켜 고부가가치인 제 3의 건강행복 에너지를 도출해 내어 소리의 자연치유 및 소리수련이라는 웰빙 문화 상품으로 거듭나서 건강과 멋과 재미와 의미를 주는 우리의 소리를 널리 알리고 세계 문화 시장에 수출도 할 수 있는 문화컨텐츠 산업으로의 새로운 시각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예술분야인 전통음악이 가지는 무한한 힘과 장점을 살려내고, 홍보하고, 교육하며, 우리 인체와의 상관관계를 의·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자료화하는 것입니다. 심신의 치료화 건강증진을 위하여 활용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 연구하여 우리몸에 어떻게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지, 어떤면이 치료로 작용을 하는지, 대상에 따라 어떻게 적용을 하는지, 치료에 사용되는 음악은 어떻게 다른지 또는 전통음악의 역할은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갈 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하여 교육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자연치유의 원리는 신바람입니다. 우리의 전통음악을 신나게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며, 신바람 배달꾼이 되어 단순한 오락이나 기능만이 아닌 그 안에 숨겨진 철학적 의미와 가치까지도 추구하며 개인의 내공을 다지고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긍정적으로 유도하여 스트레스에 지친 현대인들을 병(病)으로 가는 길목에서 지켜내는 것입니다. 전통문화에 깃들여 있는 우주의 에너지를 마음껏 누리고 자연의 섭리와 순리의 이치를 깨달아 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예방 차원의 치유과 더 나아가서는 수련에서 자아실현에 이르는 전환을 가져오고 밝고 건강한 사회로 가는 매개체로서 많이 활동되어 온 국민이 행복하고 건강한 '문화대한민국'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국내 최초의 사단법인 전통음악치유협회는 전통음악 치유의 발전을 위하여 사명감을 느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에 대한 서비스를 해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사)한국전통음악치유협회 이사장   유명옥